지식노마드의 라이브러리

티스토리를 시작한지 거의 2주가 되어가네요. 부족한 블로그 임에도 벌써 89명의 사람들이 찾아와 주셨는데요, 그런데 통계를 보니 이상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유입경로가 직접유입 아니면 다음(daum) 또는 구글일 뿐인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우리나라의 검색 포털 1위는 바로 네이버입니다.  네이버 점유율이 떨어지고 구글의 점유율이 올라오고 있다고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가두리 양식장안에서 검색을 하고 있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네이버의 2020년 검색 점유율은 62.93%, 구글의 검색 점유율은 29.91%입니다. 우리나라 10명중 6명은 네이버로 검색을 했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것도 많아 보이죠? 하지만 2016년 네이버 검색 점유율은 83.36%였다고하니 네이버의 파워는 어마무시한것 같습니다.

 

아무튼 오늘은 그래서 저의 티스토리를 네이버에 누락없이 검색결과에 노출되도록 네이버 웹마스터에 등록하려고 합니다. 저도 처음 진행해보아 인터넷을 찾아가며 등록했습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웹마스터 등록하기 - 1. 웹마스터 도구로 이동 

 

먼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이동합니다  주소는 "searchadvisor.naver.com" 입니다. 또는 네이버에서 웹마스터 도구를 검색해도 이동됩니다. 참고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내 사이트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계정이 필요합니다. 아마 없으신 분들이 없겠지만, 네이버 계정을 먼저 만들어주세요.

 

 

 

 

 

2. 로그인 후 웹마스터 도구 사용하기 클릭 

 

로그인을 하셨나요? 로그인 한 뒤 스크롤을 한번만 내리면 "웹마스터 도구 사용하기"가 보일 것 입니다. 네이버 검색에 내 블로그를 노출시키기 위한 첫 걸음은 이를 클릭해 내 사이트 URL을 등록하는 것입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세요 

 

 

 

 

3. 사이트 등록

 

 

"이곳에 URL을 입력하세요"란에 등록한 내 사이트 URL을 입력합니다.  한 계정당 최대 100개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 밑에 내 계정에 등록된 사이트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언제든지 삭제할 수 있습니다. 

 

 

4. 사이트 소유확인 

 

이제 이 사이트가 내 것이 맞는지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사이트 소유확인 방법은 HTML파일을 업로드하거나 HTML태그를 입력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제가 직접 사이트를 구축했다면 HMTL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겠지만, 저는 티스토리라는 플랫폼을 이용해 사이트를 만들었음으로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에 HTML태그를 선택하고 나온 태그를 복사합니다.

 

 

5. 플러그인 - 메타 태그 등록 

 

저는 4번 단계에서 굉장히 막막했는데요, 티스토리에서 HTML을 어디서 편집할 수 있을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다행히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해 쉽게 태그를 등록할 수 있었습니다.

나의 티스토리에 들어가 관리를 클릭합니다. 플러그인을 선택한 뒤 조금만 밑으로 내려오시면 '메타 태그 등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해 네이버의 HTML태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메타 태그 등록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스킨을 편집해 태그를 등록할 수 있지만 이 방법이 훨씬 간단해 보입니다. NAME은 그대로 두고 적절한 이름을 입력한 뒤 내용에 아까 네이버 웹사이트 마스터에서 복사한 태그를 붙여넣습니다. 저는 간단하게 naver-search라고 이름을 입력했습니다. 본인이 구분하기 편한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적용을 누르면 끝! 이제 네이버로 돌아갑니다. 

 

 

 

 

7. 네이버 소유확인 클릭 

 

 

다시 네이버로 돌아가 소유확인을 클릭하면 끝! 옆 이미지와 같은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되었습니다 팝업이 뜹니다. 하지만 아직 끝이 아닙니다. 네이버 검색수집 도구가 더 정확하게 내 블로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추가합니다. 

 

 

 

8. RSS와 사이트맵 제출 

RSS는 자신의 블로그 주소 마지막에 /rss만 추가하면 된다고 합니다. 블로그주소 +/rss 를 입력한 뒤 확인을 누릅니다. 다음인 사이트맵 또한 sitemap.xml만 마지막에 추가하면 됩니다. 

 

 

9. 수집주기 설정 

 

네이버 검색 봇이 보다 더 빠르게 내 사이트의 웹사이트를 수집해 가도록 수집주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사이트 도구에서 설정을 클릭한 뒤 수집주기 설정을 '빠르게'로 선택하고 저장합니다.

 

 

이렇게 처음으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제 사이트를 등록해보았습니다. 이제 곧 있으면 네이버 검색결과에 제 사이트가 노출되겠죠? 앞으로 네이버 검색을 통해 들어오는 유입을 지켜보아야 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