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노마드의 라이브러리

5개월 전 168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IT유투버 잇섭이 충격적인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 했습니다. 

바로  KT의 10기가 인터넷을 사용 중인데데 인터넷이 100메가로 서비스가 되는 것을 확인했다는 내용인데요 ,

 

 

“100만 유튜버 ITSub잇섭 10GiGA 인터넷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잇섭은 KT와 인터뷰하며 KT에 대한 애정을 표시했었는데요, 이번 폭로에서는 배신감이 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KT 대행사 측에서 잇섭에게 동영상을 내려달라고 요구하며 사건은 더 일파만파 퍼졌고 현재는 KT와 잇섭이 진행한 인터뷰는 비공개 처리되었다고 합니다.

 

문제가 커지자 과기정통부와 방통위가 통신 3사 대상 실태 점검에 나섰고 인터넷 속도 저하가 사실로 드러났습니다. 이에 따라 KT에게 과징금 5억원이 부과되었습니다.

 

이 사건 이후 3사는 통신사가 약속한 인터넷 최저 속도를 이용하지 못한 소비자들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창구를 9월 29일부터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은 KT인터넷을 이용하며서 속조저하, 느림현상이 있는 사용자들을 위해 

KT에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고 보상받을 수 있는 경로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KT 인터넷 속도측정 

 

먼저 KT홈페이지에 들어가(kt닷com) 고객지원 - 인터넷 속도 측정을 눌러줍니다. 

 

 

KT인터넷 속도 측정은 KT고객 뿐만 아니라 SKT, LGU+등 다른 회사 고객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인터넷 느림 현상에 대해 KT에 보상받기 위해서는 품질보증 테스트를 하셔야 합니다. 

 

 

1. 속도테스트 

먼저 모든 회원이 할 수 있는 속도테스트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속도 테스트는 100M이하의 메가급 속도 ㅌ스트, 100M~1G 기가급 속도 테스트, 1G~10G 속도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 KT에 가입해주셔야 합니다.  회원 가입은 단 1분이면 가능합니다.

 

저는 기가급 속도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속도 테스트를 위해 먼저 에이전트가 설치되어야 합니다.

 

맨 오른쪽 속도 측정 길잡이를 클릭하신뒤 측정 프로그램을 설치하세요 

 

 

 

설치 후 속도 측정을 누르면 음성안내와 함께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측정하는 요소는 총 4가지 입니다.

 

다운로드, 업로드, 응답속도, 경로추적 이에요. 

다운로드 측정은 금방 되었는데 업로드는 조금 오래 걸렸어요 

다음은 속도 측정 화면에 대한 설명입니다. 현재 측정속도, 최고 속도, 단계별 측정 정보 및 평균값, 나의 PC정보 , 응답속도 지연 및 손실, PC에서 측정 서버까지의 경로 등이 표기됩니다. 

 

 

 

 

2, 품질 보증 테스트

 

 

 

KT를 이용하는데  인터넷이 느려 보상받고자 하신다면 "품질 보증 테스트"를 하셔야 합니다.

이 테스트 후 자신이 이용하는 인터넷 상품별 최저보장 속도에 미치지 않는다면 이의신청을 통해 보상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의 신청을 하면 KT A/S 직원이 방문하여 정밀 측정을 실시하며

실제로 품질미달이 확인될 경우 규정에 따라 조치 해 드립니다.

 

단 측정시 주의점이 있습니다.

바로 유선 인터넷을 연결해서 측정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만약 공유기, 와이파이와 같이 무선인터넷을 측정하셨다면 인터넷 느려짐 보상을 받지 못하니 꼭 유선인터넷으로 측정하세요 

 

아래 자신이 이용하는 상품의 최저 보상 속도를 참고하세요 

 

※ 인터넷 상품별 최저보장속도

  • Lite : 2Mbps (FTTH : 25Mbps)
  • 인터넷 슬림 : 2Mbps (FTTH/Ntopia : 50Mbps)
  • 인터넷 슬림플러스 : 100Mbps
  • 인터넷 베이직 : 250Mbps
  • 인터넷 에센스 : 500Mbps
  • 인터넷 프리미엄 : 1.25Gbps
  • 인터넷 프리미엄플러스 : 2.5Gbps
  • 인터넷 슈퍼프리미엄 : 5Gbps

▶ 이외 상품의 경우, 상기 상품 중 최대 제공 속도가 동일한 상품을 기준으로 적용합니다.
ex) 인터넷 에센스 와이드의 경우, 인터넷 에센스 기준으로 최저보장속도 500Mbps
ex) 오피스넷 베이직의 경우, 인터넷 베이직 기준으로 최저보장속도 250Mbps

 

 

 

3.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 

 

측정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측정하는건데? 궁금하니는 분들도 많을텐데요, 

다소 전문적인 영역이라 이해는 어려워 이 말들을 아실 수 있는분들을 위해 캡쳐해두었습니다. 

 

 

  • 측정구간은 고객 PC 에서 코넷(Kornet) 백본망에 위치한 측정서버까지 입니다. 다운로드/업로드 속도측정은 TCP 소켓 연결방식으로 측정을 진행하며 디스크 액세스를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측정을 진행합니다. 또한 물리적인 링크 속도에 최대한 근접하는 업로드 속도 및 다운로드 속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윈도우 사이즈 및 버퍼사이즈를 유동적으로 변경시키는 AMM(Adaptive Measurement Method) 방식을 사용합니다.
  • 타 ISP 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IX (Internet Exchange) 구간을 거쳐서 속도 테스트를 수행하게 되므로 경유하는 홉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