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노마드의 라이브러리


구글 전무 미키김(김현유)님은 인스타그램에 주니어를 위한 커리어 조언 글을 자주 올려줍니다. 그 글을 읽다보면 구글에서 전무까지 어떻게 올라갔는지 느껴지곤 합니다.  이런 조언 글을 올리는 건 매우 자신의 리소스가 들어가는 일인데 ㅎㅎ 매우 감사합니다.

오늘은 기록을 위해 그 분이 올리신 커리어 글 중에 주요한 내용을 요약해보았습니다



문제 해결 능력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란
1. 문제를 파악하고
2. 문제를 같이 해결하는 다른 사람들과 협업 밑 커뮤니케이션
3. 당장 할 수 있는 일과 나중에 할 수 있는 일을 구분
4. 누가 무엇을 해야할지 정리
5. 내가 해야하는 일을 확실히 하고
6. 문제가 해결되면 자기 홍보를 할 수 있는 사람
상황파악 하기 전이 무엇을 해결하겠다고 설레발 치지 않기.

 



재택근무 잘하는 팁

1. 30분/1시간 단위로 무엇에 집중할 지 시간계획를 세운다
2. 쉬는 시간을 의도적으로 잡는다.
3. 목과 허리에 부담을 적게주는 책상, 의자, 모니터 셋팅하기
4. 너무 편한 복장은 지양, 외모가 단정해야 혼자 일하면서 퍼지지 않는다
5. 회의는 가능하면 화상회의를, 업무용과 개인용 메신저는 구분하자
6. 정신건강을 위해 일을 딱 끊는 시간(퇴근)을 정하자.

 






커리어 계획 세우기

 

 

커리어는 나만의 니치를 만들고 확장해나가는 과정
1단계: 내가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나의 니치를 찾고 만드는 단계
2단계: 내 니치에서 전문성을 쌓고 범위를 확장
3든계: 내공이 쌓인 전문성으로 다른 분야로 영역 확대 

 

 

 

 

 

커리어 목표 세우기


1.멋지고 예뻐보이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하고 싶고 잘 할수 있는 일
2. 목표는 1순위와 2순위 세우기

 

 

 

특정 회사 입사가 아닌
자신이 하고싶고 잘할 수 있는 일을 하는 사람이 되어야 하는 것.

 

 

 



멋있는 것을 쫓지 않고
잘하는 일을 하기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찾기

 



커리어 계획 시작은 목표를 세우는 것
단기 목표를 세우기




진로 선택을 고민하는 이를 위한 조언

 

1. 잘못된 선택은 없다. 선택 후가 중요
2. 장기적으로 쌓고 싶은 분야를 정한다.
3. 직급, 브랜드, 연봉 등 단기적인 것을 보고 선택하지 말라

 

 

 



커리어 관리 팁

 

 

1. 주인의식 :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위해서는 주인의식을 가져야 한다 크건 작곤 일의 중심에 서서 일을 추진하는 것
2.  6개월에 한번 씩 내가 한 일과 성과를 정리하기
3. 나의 아이덴티티를 찾고 자기 PR
4.  영양가 없는 시기는 무시하기
5. 나의 생각과 의견을 논리적으로 할말 하기
6. 꿈꾸고 계획하고 실행하기, 준비된 사람만 운을 가져간다
7. 언제 뭘 할지 미리 일정을 잡는다
8. 머리속에서 일과 가족 취미생활 구분하기

 

 





좋은 리더란

 


좋은 리더란
1. 팀의 업무 영역 규정
2. 팀원들마나 집중해야 하는 업무를 잡아부고 성과를 조직 내부에 셀링
3. 무슨일이 일어나는지 팀과 투명하게 소통
4.개선할 점 등 피드백으로 (감정적이 되지 않게) 단도직입적으로 말하기





자기 PR의 중요성

자기 PR할 것을 만들고 PR하기

(미키김도 자기 브랜딩을 참 잘하는 것 같아요!)

 




구글이 일하는 법

 

ORK세우기 분기별, 주별 계획 세우기

 





멀티태스킹과 스위칭 능력

 

한번에 하나씩 일을 집중히고 전원을 껐다 켜듯이 스위칭을 해야 한다.




주니어로써 어떻게하면 일을 잘할 수 있을지, 일잘하는 방법, 일잘러가 되는 법에 대해 고민이 많습니다.

미키김(김현유)님의 조언이 정답은 아닐 수 있겠지만

그래도 저보다 더 많은 경험과 시행착오를 겪으신 분이기 때문에 새겨들을 만한 글들이 있다고 생각해요.

 

특히 커리어 개발이나 어떻게 경력을 쌓을지는 구글이라는 글로벌 기업, 그 곳에서도 전무의 위치까지 올라간 분으로 입증되었으니 ㅎㅎ  눈여겨 보려고 합니다.

 

이 분의 인스타를 팔로우하면 좋은 영어 문장이나, 생활 팁 등등을 알려주세요!

인스타그램을 하신다면 미키김님을 인스타 팔로우 하시고 좋은 정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

2021.03.09 - [직장에서 살아남기] - 일 잘하는 직장인이 되려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할까? 일잘러특징

 

일 잘하는 직장인이 되려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할까? 일잘러특징

호사분면이라고 많이들 봤을듯. 회사에서 일 잘하고 성격 좋은 사람은 '호인'이요, 싸가지 없어도 일 잘하면 '호랭이' 취급받는다. 그럼 일잘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우선 내가 경험한 일

yourcurator.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