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노마드의 라이브러리

이제  티스토리를 운영한지 2주가 지나가고 있네요, 처음 티스토리를 운영하며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겪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분, 마케팅을 한다면 한번 쯤 이용하는 트레킹 툴인데요, 내 웹사이트 또는 앱 방문자의 유입을 추적하고 유입 후 활동성을 애널리틱스가 트레킹해주는 무료 도구 입니다. 이번에 GA4로 업데이트 되면서 웹과 앱을 하나의 속성으로 관리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티스토리와 연동이 안되는 것입니다. 바로 이 플러그인을 사용했는데요, 인터넷을 검색해 GA4에서의 추적코드라는 것을 찾아 코드란 코드는 모두 입력했음에도 계속 수신이 안되는 것입니다. 아직 GA4에 맞게 플러그인 업데이트가 안되었나 봅니다. 

 

 

결국, 방법은 하나. 직접 GA 스크립트 코드를 티스토리 스킨에 입력하니 정상적으로 작동했습니다. 다음(카카오)에서 플러그인을 업데이트 해주기 전 까지는 이 방법을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은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애널리틱스 GA4를 연동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접속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아래 이미지와 같이 검색하거나 주소를 주소표시줄에 입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URL은 "analytics.google.com/" 입니다. 

 

 

 

 

 

2. 관리 - 속성 - 데이터 스트림을 클릭합니다. 

 

왼쪽 맨 밑에 톱니바퀴 모양의 '관리'를 클릭합니다. 그 뒤 두번쨰 열 '속성'에서 '데이터 스트림'을 클릭합니다.

만약 웹사이트를 등록하지 않았다면 '웹'을 선택해 사이트를 등록합니다.

저는 이미 등록을 마쳐 바로 진행 하겠습니다. 

 

 

 

 

3. 데이터 스트림 - 웹 - GA4를 연동할 사이트를 클릭합니다. 

 

아래 이미지 와 같이 웹을 클릭하면 제가 이미 등록한 저의 블로그가 나옵니다. 이 블로그 주소를 클릭합니다. 

 

 

4. HTML태그를 복사 한 뒤 내 블로그에 등록합니다. 

 

 

사이트 클릭 후 열리는 팝업 두번째 캍에 '전체 사이트 태그 웹사이트 작성도구~' 를 클릭하면 HTML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코드를 내 웹사이트 가장 상단 <head> 아래에 붙여넣어줘야 합니다. 먼저 이 태그를 복사합니다. 이 태그는 절대 수정하시면 안됩니다!! 주의하세요 

 

 

 

 

이 태그를 어떻게 나의 티스토리에 입력할 수 있을까요? 바로 스킨 편집 기능을 통해서 입니다. 이렇게 HTML 설정할 수 있는 것이 네이버 블로그와 다른 티스토리의 장점이네요.

 

관리 - 꾸미기 - 스킨편집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HTML편집' 버튼이 보입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내 전체 사이트의HTML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복사한 구글 애널리틱스 4 코드를 <head> 바로 아래에 붙여줍니다. 그 뒤 적용을 하면 끝!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해보려고 여러가지 코드를 찾았던 수고와 비교하면 정말.. 간단하네요. 너무 간단하게 그간 찾은 시간과 노력이 아까울 정도입니다 흑흑 

 

 

 

 

 

아래 이미지와 같이 '실시간'에 제가 활동하고 있는것이 정상적으로 집계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실시간이 상 수천명을 기대해보며 이상 오늘의 글을 마칩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꾹 눌러주세요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